2015년 12월 29일 화요일

제1권 창세기: 아브람과 멜기세덱(14:17-14:24)

17. 아브람이 그돌라오멜과 그의 동맹을 맺은 왕들을 쳐부수고 돌아오는데 소돔 왕이 왕의 골짜기라고도 불리는 사웨 골짜기까지 나와 그를 맞았다.
18. 살렘 왕 멜기세덱도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다. 그는 지극히 높으신 하느님을 섬기는 사제였다.
 19. 그는 아브람에게 축복하며 이렇게 말했다. "하늘과 땅을 만드신 분 지극히 높으신 하느님이시여, 아브람에게 복을 내리소서.
20. 적들을 그대의 손에 넘겨주신 분 지극히 높으신 하느님께서는 찬미 받으소서." 아브람은 자기가 가진 것 전부에서 십분의 일을 그에게 주었다.

아브람이 그돌라오멜 연합군을 물리치고 돌아오는 길에
살렘 지방(예루살렘의 옛 이름)의 사웨 골짜기에서 두 사람을 만나게 된다.
한명은 그돌라오멜에게 패한 소돔의 왕이었고, 다른 한명은 이 지방의 왕인 멜기세덱이었다.

그런데 이 멜기세덱 이라는 자는 매우 신비에 싸인 인물이었다.
그는 지극히 높으신 하느님을 섬기는 사제라고 하면서 이 곳 살렘에서는 왕으로 통했다.
후에 히브리인들에게 보내진 편지에서 그에 대해 쓰여진 내용을 보면,
'그는 탄생, 아비, 어미, 족보, 죽음에 대한 기록이 전혀 없는 독특한 사람이었다.' 고 한다.
그런 그가 아브람에게 떡과 포도주를 나눠 주고 하느님으로부터 축복을 빌어준다.
게다가 아브람은 그에게 전쟁에서 얻은 노략물의 십일조를 바친다.

족보도 없는 제사장이 왕으로 통하며 떡과 포도주를 나눠 주고 축복을 빌어주는 모습은
우리가 잘 알고 있는 그 누군가를 떠올리게 한다.
바로 수천년 후 세상에 강림할 그리스도, 즉 '예수'의 모습과 매우 닮은 사람이었던 것이다.

21. 이 때, 소돔 왕이 아브람에게 "사람들은 나에게 돌려주고 재물은 그대가 가지시오." 하고 말하자,
22. 아브람이 소돔 왕에게 대답했다. "하늘과 땅을 만드셨고 지극히 높으신 하느님 야훼께 손을 들어 맹세하오.
23. 실오라기 하나라도 신발 끈 하나라도 그대의 것은 아무것도 가지지 않겠소. 그러니 그대는 '내가 아브람을 부자로 만들었다.'고 말할 수 없을 것이오.
24. 나는 아무것도 필요 없소. 다만 젊은이들이 먹은 것을 빼고, 나와 함께 갔던 사람들 곧 아넬과 에스골과 마므레만은 저희의 몫을 가지게 해 주시오."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